카테고리 없음

꼬냑 브랜드 알아보기 헤네시 레미마틴 까뮤 마르텔 종류

liquor 2023. 5. 21. 21:58
반응형

꼬냑 이란 

꼬냑은 프랑스 꼬냑 지방에서 생산된 브랜디의 일종으로, 포도주를 두 번 증류하고 오크통에 숙성시켜 만듭니다.

꼬냑은 숙성 정도에 따라 등급을 나누는데, VS(Very Special), VSOP(Very Superior Old Pale), XO(Extra Old) 등이 있습니다.

꼬냑은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술로, 다양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다음은 대표적인 꼬냑 브랜드 몇 가지를 소개합니다.

헤네시(Hennessy)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꼬냑 브랜드로, 1765년 아일랜드 출신의 리처드 헤네시가 프랑스에서 설립한 회사입니다.

현재는 명품 그룹 LVMH의 일원입니다. 헤네시는 전 세계에서 약 5천만 병 이상을 판매하고 있으며, VSOP와 XO 등의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합니다.

헤네시 VSOP는 1817년에 잉글랜드 왕자가 특별히 주문한 꼬냑으로 시작되었으며, 1818년에 처음 출시되었습니다. 헤네시 VSOP의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10만 원대입니다.

 

헤네시 꼬냑

 

헤네시 꼬냑 종류

헤네시는 1765년 아일랜드 출신의 리차드 헤네시 (Richard Hennessy)에 의해 설립된 주류회사에서 생산하는 꼬냑으로 전세계적으로 가장 유명한 꼬냑 브랜드중 하나입니다. 꼬냑은 포도주를 증류하여 얻어진 원액을 숙성하고 블렌딩하여 만들어지는 브랜디의 한 종류로, 프랑스 코냐크 (Cognac)지역에서 생산된 것만 꼬냑이라고 부릅니다.

헤네시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꼬냑 종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헤네시 VS (Very Special): 최소 2년 반 이상 숙성된 꼬냑으로, 풍부하고 과일같은 향과 강렬하고 산뜻한 맛이 특징입니다. 칵테일의 재료로서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4만원에서 5만원 사이입니다.
  • 헤네시 블랙 (Hennessy Black): 북미시장을 겨냥해서 출시한 제품으로, 부드러움을 느낄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오드비를 블렌딩한 제품입니다. VS제품과 같은 기간 숙성되었으며, 약간의 시트러스와 꿀의 향이 납니다. 평균 가격은 750ml 기준으로 40달러에서 50달러 사이입니다.
  • 헤네시 VSOP (Very Superior Old Pale): 최소 4년 반 이상 숙성된 꼬냑으로, 과일과 향신료의 향이 조화롭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19세기 초, 영국 왕실의 꼬냑 원액 특별 주문과 함께 생겨난 등급입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8만원에서 10만원 사이입니다.
  • 제임스 헤네시 (James Hennessy): 헤네시 가문 중 뛰어난 수장 중 한 명으로 평가받는 제임스에게 경의를 표하는 뜻으로 만든 제품입니다. 구운 토스트 향을 느끼듯 복합적인 아로마가 특징이며 실크처럼 부드러운 질감으로 매끈한 목 넘김을 선사하는 제품입니다. 평균 가격은 1000ml 기준으로 45만원에서 50만원 사이입니다.
  • 헤네시 XO (Extra Old): 최소 10년 숙성된 꼬냑으로, Extra Old 등급의 창시자라고 볼 수 있는 전통 있는 제품입니다. 복잡하고 짙은 맛과 과일과 꽃, 오크, 향신료 등 다양한 향이 특징입니다. 유선형의 병모양이 독특합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30만원에서 35만원 사이입니다.
  • 헤네시 파라디 (Hennessy Paradis): 최상위 프리미엄 제품군인 파라디 제품은 30년 이상 숙성된 원액을 블렌딩하여 만듭니다. 제품 이름인 파라디는 오래된 코냑을 숙성 보관하는 파라디 셀러의 이름에서 따온 것입니다. 고급 주류 마니아들에게 인기가 높아 매우 비싼 가격에 거래됩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180만원에서 200만원 사이입니다.
  • 리차드 헤네시 (Richard Hennessy): 헤네시사의 대부 리차드 헤네시의 이름을 기려 탄생된 가장 최고급의 코냑 제품으로, 세계 최고의 크리스탈 메이커인 산루이에 의해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 바틀을 사용합니다. 평균적으로 100년 숙성한 코냑 원액을 블렌딩한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코냑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500만원 이상입니다.

 

레미마틴(Remy Martin)

 1724년 프랑스 코냑에서 탄생하여 유럽의 여러 왕궁에서 사랑 받아온 꼬냑 브랜드로, 그랑 상파뉴와 쁘띠 상파뉴의 원액을 블렌딩하여 고급제품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유명합니다.

레미마틴은 VSOP와 XO 등의 제품을 생산하며, 최고급 제품인 루이 13세는 40년에서 100년 숙성된 오드비로 만들어져 매우 비싼 가격에 거래됩니다. 루이 13세는 1874년에 처음 출시되었으며, 크리스탈 병에 담겨져 있습니다.

루이 13세의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3천만 원대입니다.

 

레미마틴 꼬냑 종류

 

레미마틴 꼬냑 종류

다음은 레미마틴의 대표적인 꼬냑 종류와 가격을 소개합니다.

  • 레미마틴 VSOP (Very Superior Old Pale): 5년 이상 숙성된 꼬냑으로, 1817년에 잉글랜드 왕자가 특별히 주문한 꼬냑으로 시작되었습니다. 과일과 꽃의 향이 조화롭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8만원에서 12만원 사이입니다.
  • 레미마틴 XO (Extra Old): 10년 이상 숙성된 꼬냑으로, 그랑 상파뉴와 쁘띠 상파뉴의 원액을 높은 비율로 블렌딩하여 만듭니다. 과일과 향신료의 향이 강하고 짙은 색상이 특징입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28만원에서 32만원 사이입니다.
  • 레미마틴 1738 Accord Royal: 나폴레옹 등급의 꼬냑으로, 1738년에 프랑스 왕 루이 15세가 레미마틴에게 왕실 인증을 준 것을 기념하여 만든 제품입니다. 오크통에서 숙성된 향과 과일과 꿀의 향이 조화롭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14만원에서 16만원 사이입니다.
  • 레미마틴 CLUB: 나폴레옹 등급의 꼬냅으로, 그랑 상파뉴와 쁘띠 상파뉴의 원액을 7:3의 비율로 섞어 만듭니다. 신선하고 쌉쌀한 맛과 과일과 향신료의 향이 특징입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16만원에서 20만원 사이입니다.21
  • 레미마틴 루이 13세 (LOUIS XIII): 최고급 꼬냑으로, 그랑 상파뉴의 원액만을 사용하여 40년에서 100년 숙성시킨 오드비를 블렌딩하여 만듭니다. 복잡하고 짙은 맛과 과일과 꽃, 오크, 향신료 등 다양한 향이 특징입니다. 크리스탈 병에 담겨져 있으며, 매우 비싼 가격에 거래됩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400만원 이상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다양한 레미마틴 꼬냑 제품들을 찾아보시고 비교해 보세요.

 

까뮤(Camus) 

5 세대에 걸쳐 가족 소유로 운영되고 있으며 현재 독립된 형태로 남아있는 가장 큰 코냑 하우스입니다. VSOP급 이상의 프리미엄 제품에 치중하고 있는 고급 코냑 하우스로 150여 개의 국가와, 50개 이상의 항공노선에서 판매되며, 특히 아시아 시장에서 굳건한 브랜드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까뮤를 세계적인 유명 제품으로 알리는데 결정적인 공헌을 한 제품은 1969년 나폴레옹탄생 200주년을 기념하여 출시된 CAMUS NAPOLEON입니다. CAMUS NAPOLEON은 그랑 상파뉴, 쁘띠 상파뉴, 보르더리 3개 소지역의 원주를 15~20년 숙성한 후 블렌딩하여 만들어진 제품으로 신선하고 쌉쌀한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CAMUS NAPOLEON의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20만 원대입니다.

 

까뮤 꼬냑

까뮤 꼬냑 종류

까뮤는 프랑스에서 생산되는 꼬냑 브랜드로 1863년 장 바티스트 카뮤 (Jean-Baptiste Camus)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160여년이 지난 지금까지 프랑스 명품 코냑으로 널리 판매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까뮤의 증류소는 프랑스 코냑 지역 중에서도 매우 작은 지역인 보더리 (Borderies) 지역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는 중심지역인 그랑드 상파뉴 (Grande Champagne)나 쁘띠 상파뉴 (Petite Champagne) 지역의 원액과 다른 맛과 향을 내는 까뮤 특유의 캐릭터로 전세계 시장에 널리 사랑받게 되는 테루아 (terroir)가 됩니다.

까뮤는 다음과 같은 다양한 꼬냑 종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까뮤 VS (Very Special): 최소 2년 이상 숙성된 꼬냑으로, 풍부하고 과일같은 향과 강렬하고 산뜻한 맛이 특징입니다. 칵테일의 재료로서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5만원에서 6만원 사이입니다.
  • 까뮤 VSOP (Very Superior Old Pale): 최소 4년 반 이상 숙성된 꼬냑으로, 과일과 향신료의 향이 조화롭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보더리 크뤼 (Borderies Cru)에서 생산된 원액을 주로 블렌딩하여 만드는 제품으로 까뮤 특유의 맛과 향이 나타나기 시작하는 제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8만원에서 12만원 사이입니다.
  • 까뮤 XO (Extra Old): 최소 10년 숙성된 꼬냑으로, 복잡하고 짙은 맛과 과일과 꽃, 오크, 향신료 등 다양한 향이 특징입니다. 유선형의 병모양이 독특합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30만원에서 35만원 사이입니다.
  • 까뮤 보더리 XO (Borderies XO): 단일 농장에서 재배한 최상급의 포도를 가지고 수작업으로 만든 꼬냑입니다. 그 포도는 꼬냑 AOC 지역 중 가장 작은 보더리 지역에서 재배되었으며, 이 지역의 우니블랑 (Ugni Blanc) 포도는 신맛이 강하여 와인으로서 하급이었지만, 꼬냑으로서는 놀라운 맛과 향을 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25만원 정도입니다.
  • 까뮤 엑스트라 (Extra): 최상위 프리미엄 제품군인 엑스트라 제품은 그랑드 상파뉴와 쁘띠 상파뉴의 원액을 블렌딩하여 만듭니다. 열처리를 가하여 맛과 향을 더욱 농축시킨 제품으로 과실향이 열을 가할수록 퍼지며 특유의 아로마를 만들어내는 제품입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50만원 이상입니다.
  • 리차드 까뮤 (Richard Camus): 까뮤사의 대부 리차드 까뮤의 이름을 기려 탄생된 가장 최고급의 코냑 제품으로, 세계 최고의 크리스탈 메이커인 산루이에 의해 수작업으로 만들어지는 바틀을 사용합니다. 평균적으로 100년 숙성한 코냑 원액을 블렌딩한 것으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코냑 중에 하나로 알려져 있습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500만원 이상입니다.

마르텔(Martell)

 1715년 프랑스 장 마르텔에 의해 설립된 코냑증류소에서 생산되어져 온 꼬냑 브랜드로, 생산량이 많은 꼬냑 제품입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으며 세계적인 주류회사 페르노리카에 소속되어 글로벌 유통망을 가지고 있습

니다. 마르텔은 VS와 VSOP 등의 제품을 생산하며, 최고급 제품인 Cordon Bleu는 그랑 상파뉴와 보르더리의 원주를 블렌딩하여 만들어져 과일과 향신료의 향이 강합니다. Cordon Bleu의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30만 원대입니다.

이 외에도 바르솔 피스코(Barsol Pisco), 바디넷(Bardinet), 하디(Hardy), 오타드(Otard), 마르키 드 몽테스큐(Marquis de Montesquiou) 등 다양한 꼬냑 및 아르마냑(Armagnac) 브랜드가 있습니다.

아르마냑은 꼬냑과 비슷하지만 한 번 증류하고 숙성시간이 짧아서 좀 더 거칠고 강한 맛을 가진다고 합니다.

마르텔 꼬냑

 

마르텔 꼬냑 종류

마르텔은 1715년 장 마르텔 (Jean Martell)에 의해 설립된 프랑스의 꼬냑 브랜드로, 30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마르텔은 헤네시, 까뮤, 레미마르탱, 쿠르부아지에와 함께 5대 꼬냑으로 손꼽히며, 세계에서 두 번째로 많이 생산되는 꼬냑입니다. 마르텔은 다음과 같은 다양한 꼬냑 종류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마르텔 VS (Very Special): 최소 2년 이상 숙성된 꼬냑으로, 과일의 향이 풍부하고 가벼운 맛이 특징입니다. 칵테일의 재료로서 많이 사용되기도 합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6만원에서 7만원 사이입니다.
  • 마르텔 VSOP (Very Superior Old Pale): 최소 4년 반 이상 숙성된 꼬냑으로, 과일과 향신료의 향이 조화롭고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마르텔 특유의 스타일을 잘 보여주는 제품으로, 온도를 가할수록 더욱 활성화되는 아로마가 있습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9만원에서 12만원 사이입니다.
  • 마르텔 XO (Extra Old): 최소 10년 숙성된 꼬냑으로, 복잡하고 짙은 맛과 과일과 꽃, 오크, 향신료 등 다양한 향이 특징입니다. 유선형의 병모양이 독특합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30만원에서 36만원 사이입니다.
  • 마르텔 코르동 블루 (Cordon Bleu): XO 등급의 원액 중에서 엄선한 오드비를 블렌딩한 스페셜 제품으로, 그란드 샹파뉴 원액의 부드러움과 다양한 원액의 달콤하면서도 스파이시한 마무리가 특징입니다. 화려한 디자인의 리미티드 제품군도 있습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32만원에서 36만원 사이입니다.
  • 마르텔 노블리제 (Noblige): VSOP의 한정판 등급 제품으로, 최소 4년 이상 숙성된 원액 중에서 부드러운 맛을 내는 보더리 원액의 함량이 높아 엘레강스한 느낌을 전해주는 제품입니다. 아름다운 곡선형의 병모양이 독특합니다. 평균 가격은 750ml 기준으로 16만원에서 20만원 사이입니다.
  • 마르텔 로르 드 장 (L’Or de Jean): 마르텔 코냑 최상급의 하이엔드 제품으로, 최소 60년 이상 숙성된 오드비 원액을 블렌딩하여 만들어진 제품입니다. 금장을 이용한 병장식은 매우 럭셔리한 느낌을 주며, 세계적으로 가장 고급스러운 5대 코냑 중 하나로 손꼽힙니다. 평균 가격은 700ml 기준으로 100만원 이상입니다.

관심있으신 분들은 다양한 꼬냑 및 아르마냑 제품들을 찾아보시고 비교해 보세요.

반응형